본문으로 바로가기


windows10 복사(1) - 윈도우즈를 재설치하지 않고 환경 그대로 SSD에 복사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수시로 윈도우즈가 꺠지거나 오류가나, 재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즈를 설치할 줄 모르는 분은 물론이고, 설령 많이 설치해 본 분이라도 많은 시간들을 들여야 복구가 가능합니다. 

더구나, 많은 프로그램을 윈도우즈에 설치해 놓으신 분들은 프로그램을 찾아가면서 설치하는 것이 여간 힘들지 않습니다. 기존에 쓰던 환경을 복구하려면 적어도 몇시간은 쉽게 허비하게 됩니다. 이런한 수고를 들어주는 것이 윈도우즈의 복사방법입니다.

윈도우즈와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프로그램들을 설치해 둔 상태에서 윈도우즈를 복사하시면, 윈도우즈와 해당 프로그램들도 현재 환경 그대로 저장이 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250GB의 윈도우즈 드라이브를 복사하는데 5 - 10분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윈도우즈를 복사해주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Macrium Reflect]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복사본을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제작사 홈페이지


실행파일 다운로드

ReflectDLHF.exe3758120 Byte   


먼저 위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을 합니다. 제작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화면인다. 그림처럼 [가정용]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한 초기화면입니다. [download] 버턴을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필요한 구성요소를 포함합니다. [Yes]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중인 화면입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Macrium Reflect] 프로그램 설치 마법사입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해야 하니 체크를 하시고, [Next]를 클릭합니다.


가정용인 [Home]에 체크를 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등록하지 않아도 가능하니 체크를 해제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위처럼 두 항목에 체크를 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Install]을 클릭합니다.


설치화면입니다.


드디어 윈도우즈를 복사할 수 있는 도구인 [Macrium Reflect] 프로그램 설치를 마쳤습니다. 
스크롤이 너무 길어져 실제 윈도우즈 복사는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