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파일을 MySql, mariaDB에 입력 insert 하는 방법

 

 

엑셀파일로 저장된 데이터를 mariadb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엑셀파일을 mariadb의 필드 순서에 맞추어 데이터를 정렬해 두어야 합니다. 특히, 일련번호는 자동으로 부여되므로 공백으로 두어야 합니다.  

 

 

참고로 [csv]파일은 기본적으로 쉼표(,)를 기준으로 필드를 구분하기 때문에 엑셀파일 내의 쉼표를 모두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키보드의 [CTRL] + [F]키를 눌러 쉼표를 공백이나 | 등의 기호로 바꾸어 줍니다.

 

 

무려 쉼표가 4200개나 변환이 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엑셀파일 정리가 다 되었으면,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파일 저장 옵션입니다. 파일형식을 [csv]로 선택을 하고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utf-8]을 사용하시는 분은 하단 부분의 [도구] => [웹옵션]을 선택합니다.

 

 

상단탭 [인코딩]을 선택하고 => [utf-8]옵션을 찾은 다음 [확인] 버턴을 클릭합니다.

 

 

최종적으로 csv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참고로, 엑셀에서 [utf-8]로 저장을 해도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한 후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웹페이지가 utf-8인데 변환없이 사용하면 한글 부분이 모두 꺠져 나옵니다.

 

 

최종적으로csv파일이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문장의 앞부분이 ,(쉼표)로 되어 있는지, 코드부분을 숫자로 인식해 시작부분의 [0] 이 누락된채 저장되지는 앟앗ㄴ느지에 대해 확인합니다.

 

 

서버에서 MariaDB 를 접속하여 기존 테이블으 자료가 있으면 삭제하고 새로운 자료를 업데이트 합니다.

 

테이블 비우기

MariaDB [realDB]> truncate stockcode;

 

새로운 자료 입력

LOAD DATA LOCAL INFILE /home/myhome/stock2/stockcode_all.csv INTO TABLE realDB.stockcode FILEDS TERMINATED BY ,;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 table 자료를 열람해 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