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트폰과 windows 10 네트워크 연결(2) - 스마트폰 ES 파일탐색기 사용


[ES파일탐색기]
스마트폰의 [ES파일탐색기]는 [구글Play 스토어]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기 위해 [ES파일탐색기]를 실행시킵니다.



초기화면에서 [LAN] 버턴을 터치합니다. 참고로 [ES파일탐색기]는 버젼에 따라 위 그림과 다소 메뉴 구성이 다를 수 있으니, 적절히 참고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pc의 아이피를 모르시면, 윈도우즈 컴퓨터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키고 C:/> ip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위 화면처럼 상단 부분에 나오는 ip4주소가 윈도우즈에서 사용되는 아이피가 됩니다.


서버 설정화면입니다.
화면 하단의 [새로만들기] 버턴을 클릭하면, 서버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위로 나타납니다.

[서버] 부분에 윈도우즈 PC의 아이피를 입력합니다. 이 부분의 아이피는 공인아이피가 아닌, 공유기에서 부여한 사설 아이피입니다. 아이피를 입력하고 / 다음에  공유폴드로 정한 폴드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위 화면에서는 192.168.1.14/000 부분이 됩니다.

[사용자 이름]은 윈도우즈를 부팅하면서 나오는 컴퓨터 사용자 이름입니다.
[비밀번호] 역시 윈도우즈 부팅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든 입력이 끝났으면 [확인] 버턴을 클릭합니다.


[ES파일탐색기]의 초기화면에서 저장메모리 부분을 터치합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사진이나 동영상 등 PC로 복사 또는 이동하고 싶은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찾아 이동합니다. 이동을 하거나 복사하기를 바라는 파일에서 길게 누르고 있으면, 우측 부분에 체크박스가 나옵니다. 필요한 파일을 모두 체크 합니다. 

만약, 모든 파일을 선택하시려면 체크박스 제일 상단에 있는 사각형 4개가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모두 선택이 됩니다. 선택이 끝났으면 복사나 잘라내기 등 하고자 하는 작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이동을 위해 [잘라내기]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다시 화면을 우측으로 드래그 하여 좀 전에 설정한 서버부분을 찾습니다. 윈도우즈 PC로 선택한 것이 첫번째 보이는 [192.168.1.14/000] 입니다. 해당 서버를 터치합니다.


위에 보이는 화면이 윈도우즈 pc의 000 폴드의 자료입니다.
해당폴드가 맞는지 확인이 되었으면, 하단에서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자료가 복사/이동되는 화면입니다.
 

모든 자료가 복사 이동되어 윈도우즈 PC의 000 폴드에 자료가 나타나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위도우즈와 스마트폰간의 연결 방법을 알아 두시면 여러가지로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