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맛있게 볶는법
예윤맘은 가끔 조금씩 집에서 땅콩을 볶아서 먹는데, 아이들도 그렇게 즐겨라 하지 않아서 빨리 먹지 않으면 고소한 맛이 사라지는 것 같아서 많은 양을 볶지는 않고 아주 소량씩 볶아서 필요할때 사용을 한답니다. 그리고 조금 부족한 듯 해야 아이들도 더 잘 먹더라구요.
어렸을적에는 땅콩을 볶아도 먹고 삶아도 먹고 참으로 많이 먹었는데~~~ 지금은 그때처럼 넘어가지는 않고 몸에 좋다고 하니 조금씩 먹게 되네요.
예전에는 친정엄마께서 농사를 지어서 주셨는데 지금은 농사를 안지으시는 관계로 국산이라고 말하는 땅콩을 조금씩 사서 먹고 있답니다. 모르면 믿으라 했던가~~ 나의 정신 건강을 위해 믿고 사먹는답니다.
오늘도 역시나 다른 요리를 하는데 필요해서 조금만 볶아서 사용을 하고 나머지지는 아이들이랑 먹으려고요.
### 땅콩 볶는법###
1. 땅콩은 쎈불에 볶게 되면 속은 비린내가 나고 겉은 다 타버리는 현상이 생긴답니다. 그래서 첨에는 중간불로 놓고 나무주걱으로 약5~7분 전후 볶다가 약불로 바꿔서 10분 정도만 볶아주면 땅콩속이 고소한 맛이 되도록 잘 볶아진답니다. 꼭 약불로 해서 천천히 볶아줘야만 껍질이 덜 타고 고소한 땅콩 볶음을 먹을 수 있다는것.
2. 이것보세요. 껍질이 서서히 익고 있는것을 눈으로 확인 할 수가 있죠?
이쯤 되면 땅콩에서 타닥타닥 소리가 나면서 껍질과 속이 익는 소리가 들릴꺼예요. 이젠 약불에서 볶아주고 땅콩 한알 정도를 꺼내어서 식힌 후 먹어보면 고소함이 입안 가득 퍼지는걸 느낄 수가 있어요.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예윤맘은 필요하고 생각날때 조금씩만 볶아서 먹는답니다.
3. 이제 불을 끈 후 땅콩에 남아 있는 잔열들을 식히기만 하면 끝^^
4. 다 식은 땅콩은 껍질을 벗길때 땅콩에 남지 않고 모두 벗겨지면 딱 알맞게 볶아졌다는거예요.
땅콩 볶는것을 많이 해보신 분들은 능숙하게 잘 볶을 수 있겠지만 초보들에게는 사실 땅콩 볶는것이 쉬울수 만은 없으니 땅콩볶기를 난생 첨으로 하시는 분들은 무리하지 말구 조금씩 도전을 해보면 금새 요령이 생겨 잘 볶으실꺼예요. 글고 제대로 된것인가 의심이 갈 때는 무조건 자주자주 먹어보는 것~~~~ 초보 주부님들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세요.
TIP) 땅콩 고유의 맛을 즐기고 싶을때는 아무것도 넣지 말고 볶아 주고 더 고소한 맛을 원할때는 버터를 조금 넣은 후 볶아 주고 약간 짠맛을 원할 경우에는 약간의 소금을 넣고 볶아주면 다양한 맛을 즐길 수가 있어요.
땅콩은 기름이 많아서 많은 양은 피하시되 날마다 몇알씩 드시는건 몸에 좋다고 하니 조금씩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