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 pc 파워스플라이가 고장인지 간단히 테스트 하는 방법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요인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파워 (전원공급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데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거나 오동작을 한다면, 주로 메모리(램)의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통상 메모리만 빼내어 다시 꽂아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생기는 고장 부위는 메인보드입니다. 메인보드 이상은 주로 콘덴서가 과전류로 인해 망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콘덴스가 터지면 위로 약간 볼록하게 튀어 올라온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파워스플라이는 고장의 빈도가 높지는 않는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파워스플라이는 pc의 모든 부분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역할이라, 고장이 생기면 어떤 동작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컴퓨터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펜이 돌아가지 않을 때 수리를 맞기거나 새 부품을 사기 전에 불량 여부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 사진은 pc에서 파워스플라이를 분리해 본 것입니다. 손에 들고 있는 것이 메인보드에 전원을 연결해 주는 부분이 되고, 그외 선은 그래픽카드나 SSD,또는 하드디스크 등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연결선들입니다.
 
이전에 나온 모델들은 위처럼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부분이 4핀이 별도로 떨어져 있고, 최근에 나온 파워스플라이들의 경우는 모두 함께 붙어 있습니다. 이처럼 24핀 모두 함께 붙어 있거나 4핀이 따로 떨어진 무품의 경우 성능의 차이는 없습니다. 어느 경우라도 사용에 이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파워스플라이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간단하게 테스트 해 보기 위해서는 위처럼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컨넥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컨넥트를 보시면, 컨넥트는 상하 2줄로 각 12핀으로 구성되어 총 24핀입니다. 컨낵트의 한쪽 면에는 위 사진에 초록색원으로 표시된 부분처럼 걸쇠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자기 자신이 보는 방향으로 오게 잡습니다.
 
 
그 다음, 걸쇠쪽 부분의 핀에서 아랫쪽을 우측에서 좌측으로 세어 4번째 핀과 5번이나 6번 또는 7번과 연결햇을 때 팬이 동작을 하면 일단 파워스플라이는 큰 이상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즉, 4번핀과 5번핀 또는 4번핀과 6번핀, 4번핀과 7번핀을 연결햇을 때, 파어스플라이의 팬이 동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가는 전선의 끝부분을 깐 다음 4번핀과 7번핀을 연결해 본 것입니다. 이처럼 4번과 5번, 4번과 6번, 4번과 7번핀 중 어느 것으로 연결을 해도 팬은 회전을 해야 합니다. 8번핀은 비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가지 말씀을 드리면 위 파워스플라이의 컨넥트 부분은 변환된 전류만 흐르는 것으로 최고가 12볼트이고 나머지는 5볼트와 3볼트입니다. 직접 손에 닿아도 인체에는 무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