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리눅스 대량의 파일 개수 삭제시 - 인수 명단이 너무 김 - 메세지




리눅스를 운영하다 보면 자동 생성되는 파일을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지워지게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설정해 두지 않은 경우는 어느 순간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파일수가 늘어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일수가 너무 많으면 일반적인 삭제 명령인 rm으로는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위 그림에서도 삭제 명령에서 [인수 명단이 너무 김]이라는 메시지를 뱉으며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 rm -f *
bash: /bin/rm: 인수 명단이 너무 김

가장 기본적인 삭제 명영인 [# rm -f *] 로 시도를 했더니 [인수 명단이 너무 김] 이라는 메시지로 삭제가 되지 않네요.


# rm -f o45newstv*
bash: /bin/rm: 인수 명단이 너무 김

이번에는 파일명의 일부를 기재해 선별 삭제를 시도해 봤습니다.
그래도 역시 같은 메시지로 삭제가 되지 않네요.
참고로 위 디렉토리에는 10만개가 넘는 아주 작은 파일들이 로고파일로 모여있는 곳입니다.


# find . -name o* -exec rm -f {} ;
하는 수 없이 하나 하나 검색을 해서 지우는 명령으로 시도 했습니다.
위 명령어는 현재 디렉토리에서 o로 시작하는 모든 파일을 찾아 삭제하라는 명령입니다

삭제는 되었지만 시간이 무척이나 걸리는군요.
저 처럼 이런 방식으로 삭제를 하는 경우는 시간적인 여를 두고 작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