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in7 컴퓨터를 무선 공유기로 만들어 WiFi 죤 만들기 - 무선 랜카드 이용




누구에게나 스마트폰이 필수품이 된 탓에 와이파이(WiFi)를 사용하기 위한 무선공유기는 어느 가정에서나 있어야 하는 필수품이 된 둣 합니다.

어느 가정에나 컴퓨터 사용을 위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와이파이(WiFi) 사용을 위한 공유기는 설치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이럴 때 무선랜카드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와이파이로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편리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즈의 [시작] => [컴퓨터] 에서 우클릭하여 속성창을 엽니다.





[장치관리자] 메뉴에서 [네트워크 어뎁터] 항목을 클릭해 봅니다.
위에 보이는 자료는 유선 랜카드가 설치된 것을 보여줍니다.




이제 컴퓨터의 USB포터에 무선 랜카드를 삽입합니다.
위 사진은 컴퓨터에서 USB 연장선에 USB 랜카드를 연결한 것입니다.





다시 [장치간리자]의 네트워크 어뎁터]를 열어보면 위 모양 비슷하게 추가로 몇개의 항목이 더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이미 무선 랜카드의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설령 위처럼 나와도, 나오지 않았어도 상관없습니다.
아래에서처럼 하나하나 설정해 나가면 됩니다.




윈도우즈의 [시작] => [명령프로프트] 에서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sss2 key=12345678 keyUsage=persistent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위 문장에서 ssid 는 와이파이 접속ID 가 되고 Key는 비밀번호가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됩니다.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를 확인해 봅니다.
윈도우즈의 [시작] => [제어판]을 선택합니다.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합니다.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창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선택]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 선택] 창에서 좌측메뉴 중 [어뎁터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위 그림처럼 [무선 네트워크 연결 2]라는 항목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없다면 랜카드가 제대로 설치 되지 않았다고 보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로컬영역 연결]에서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창을 엽니다.





[로컬영역 연결 속성] 창에서 [공유]탭을 선택하고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픁터의 인터넷 연결릉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에 체크합니다.

보로 아래 보면 [홈 네트워킹 연결] 부분에 [무선 네트워크 연결 2] 가 선택된 것이 보이나요?
위 처럼 바로 선택했을 때는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픁터의 인터넷 연결릉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에 체크한 다음 다시 열어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위 화면 처럼 명령프롬프트에서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무선 네트워크 연결 2] 부분의 x 표시가 사라지고 WiFi 아이디로 설정한 sss2 가 나온 것이 보이죠?



위 사진은 랜카드의 동영상입니다.
랜카드의 AP기능(무선 공유기 기능)이 활성화 되면 위 사진처럼 LED가 빠르게 반짝거리게 됩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WiFi)를 확인해 봅니다.
좀 전에 설정한 sss2 가 연결이 되어 있고 와이파이 신호가 강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